코끝을 시리게 하는 매서운 칼 바람이 온 몸을 움츠리게 만드는 요즘이다. 이처럼 바깥활동에 제약이 따르는 쌀쌀한 겨울날씨를 기분 좋게 맞이하는 이들이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 예상되지만, 특히 몇몇 이들에게 이 추운 겨울은 무척이나 괴롭고 힘든 시기라 할 수 있다. 찬 바람만 쐬면 얼굴이 울그락불그락 극심하게 달아오르는 안면홍조증환자들, 그들이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.

 
일반적으로 찬바람이 불어오는 계절이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양 볼과 코가 발그스름해 지는 가벼운 홍조증상을 겪게 된다. 실내 외 온도 차가 심한 겨울철, 피부자극으로 인한 혈관의 수축과 이완증상이 반복되게 되면서 이 같은 홍조를 띤 얼굴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. 하지만 일시적으로 발생했다가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정상피부의 사람들과는 달리, 안면홍조증환자들은 증세가 오래도록 지속됨은 물론 열감과 홍조 등 홍조 증상이 눈에 띄게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. 따라서 이들은 평소 생활 속 홍조관리 통해 자칫 심화될 수 있는 안면홍조증상을 사전에 관리해 줄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.

박병춘 라마르서울대점 대표원장은 “실내 외 온도 차가 큰 겨울철에는 빈번한 모세혈관의 확장•축소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피부가 얇고 혈관분포가 조밀한 뺨 부위가 붉어지는 안면홍조증상이 심화될 수 있다”고 말하면서, 특히 “평소 안면홍조증 증세가 있는 환자들은 이 같은 외부자극에 그대로 노출될 경우 육안으로도 혈관이 관찰되는 모세혈관확장증이나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예방에 각별한 신경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”고 조언하기도 했다.

일상생활에서 안면홍조증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, 우선 뜨거운 물 세안이나 사우나 등 피부를 자극할 수 있는 습관들을 삼가는 것이 좋다. 고온 세안이나 사우나를 하게 되면 얼굴의 혈류순환이 빨라지게 되면서 모세혈관이 확장, 얼굴의 붉은 기가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가급적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. 또 평소 세안 시 미온수를 사용해 세안을 하고, 목욕 시에도 사우나나 목욕 등처럼 뜨거운 열기에 피부를 노출시키기 보다는 가벼운 샤워를 해주는 것이 안면홍조악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.

아울러 외출 시에도 찬바람으로부터 얼굴을 보호할 수 있는 목도리나 마스크 등을 사용해 얼굴피부가 실내 외 큰 온도 차에 그대로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현명하며, 또 야외활동 때마다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 자외선이 피부온도를 높이고 혈관을 보호하고 있는 탄력섬유를 손상시키는 것을 예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. 이 외에도 평소 보습크림을 꾸준히 발라 건조한 겨울날씨, 피부가 당기고 가려운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좋으며, 술 • 담배 • 매운 음식 등 안면홍조증에 독으로 작용하는 식품들의 섭취를 절대 피하는 것이 옳다고 하겠다.

한편, 피부 위로 모세혈관이 눈에 띠게 두드러지고 화끈거림과 함께 염증성병변이 동반된다면 의료진 상담을 통해 적절한 약물을 처방 받거나, 레이저 시술 등 치료를 병행해 질환을 효과적으로 다스리는 것이 현명하다고 하겠다.
 

SNS 기사보내기
GIBNEWS
저작권자 ©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